체인링크(Chainlink)는 블록체인의 스마트 계약을 블록체인 외부의 데이터, 결제, API 등에 연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블록체인 미들웨어 플랫폼이자 암호화폐이다.
체인링크는 이더리움 기반으로 작동하는 각종 스마트 계약이 현실 세계의 데이터와 쉽게 연결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체인링크는 오라클 문제(oracle problem)를 해결하기 위한 중간자(middleware)이다. 체인링크의 화폐 단위는 LINK이다.
창시자는 세르게이 나자로프(Sergey Nazarov)이며 최초 발행일은 2017년 9월 19일이며 소재지는 미국이다.
퍼블릭체인 및 프로토콜 서비스를 연구 및 개발하며 합의알고리즘은 POW 작업방식을 채택했다. 체인링크는 2014년에 9월 설립된 스마트컨트랙트닷컴의 자회사이다. 2017년 9월에 체인링크 코인 10억개가 발행되었다.
2017년 가트너에 의해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쿨 벤더 업체로 선정되었다.
또한 스위프트(Swift)와 협력하여 '스위프트 스마트 오라클'이라는 기능을 개발했다.
체인링크는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에서 스마트 계약 기술 업체로 소개되었다
체인링크는 블록체인 중간자로서 중간자 역할을 수행하여 스마트 계약을 외부 시스템이나 API에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체인링크는 스마트 계약 기술이 적용된 마켓 데이터, 소매가 지불, 이벤트 데이터, 은행 지불과 같은 서비스를 90% 이상 통합적으로 연결해준다는 점에서 차별 점을 가진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또한 SWIFT(국제 은행 간 통신협정) 사와 사업적 파트너를 맺고 있다.
SWIFT는 수많은 은행들의 연합체라고 이해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각국의 주요 은행을 묶어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은행 상호 간의 지급, 송금업무 및 데이터 통신교환을 할 수 있다. [
체인링크의 핵심 기술적 목적은 온체인과 오프체인, 이 두 환경을 연결하는 것이다.
밑에서 체인링크의 구성 요소들의 구조를 하나씩 설명한다. 체인링크는 일단 이더리움에 설계될 것이지만,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스마트 계약 네트워크들 모두를 지원할 수 있기를 의도한다.
체인링크는 온체인과 오프체인 버전 둘 다에서 모듈성을 염두하고 디자인됐다.
미래에 기능성이 더 높은 기술과 경쟁력이 있는 구현성이 생기는 것을 대비해서 체인링크 시스템의 모든 구성요소는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체인링크는 2018년 9월 5일기준 총 발행량이 1,000,000,000 LINK, 시장 유통량은 350,000,000 LINK, 시가총액은 1,159억원이며 거래량은 하루 24시간 기준 14억원이다.
체인링크의 총 발행량은 10억 코인(LINK)로 8월기준 2018년 1월보다 거래량이 34% 상승하며 100대 암호화폐 중 하나로 진입했다.
블록체인의 혁신적인 기술 중 하나인 스마트 계약은 자체적으로 외부 리소스와 상호작용을 하지 못하며, 데이터 피드(data feeds), APIS 및 기존의 은행 지불 시스템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오라클과 같은 미들웨어 (middleware)를 필요로 한다.
체인링크는 기존 오라클 시스템의 탈중앙화를 이뤄 분산형 오라클 및 소스 시스템을 통해 실물 세계를 블록체인과 연결하는데 있어서 더욱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하게 되는 등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해당 프로젝트는 또한,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겸비한 든든한 자문위원단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세계 약 11,000 개 은행에서 사용되고 있는 SWIFT 외 다수의 파트너십 제휴를 맺고 있어 향후 스마트 계약 활성화의 촉매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댓글 영역